Page 8 - SCELA REPORT 2022 1호 -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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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수영, 문경주, 오찬옥. (2015). 고령화 지역의 Aging in Place 에 영향을 주는 조건분석을 통한 정책방향 탐색. 지역사회연구, 23(2), 137-164. 2) 김유진, 김현미, 장서영, 임아정, 옥세윤. (2020).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내 정서적 개입 지원 강화 방안 연구 보고서. 세종: 보건복지부. 3) 최소연. (2013). 서비스오남용과 관리자지원이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직 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보건사회연구, 33(2), 299-325. 4) 황세인, 박정란. (2019). 지역사회복지관 사례관리자의 사례관리 실천과정 수행에 관한 연구-부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정책연구, 30(2), 93-132. 5) Areán, P. A.,a Gum, A., McCulloch, C. E., Bostrom, A., Gallagher-Thompson, D., & Thompson, L. (2005). Treatment of depression in low-income older adults. Psychology and Aging, 20(4), 601-609. 6) Corvol, A., Moutel, G., & Somme, D. (2016). What ethics for case managers? Literature review and discussion. Nursing Ethics, 23(7), 729-742. 7) Ferry, J. L., & Abramson, J. S. (2006). Toward understanding the clinical aspects of geriatric case management. Social Work in Health Care, 42(1), 35-56.
8) Janssen, B. M., Van Regenmortel, T., & Abma, T. A. (2014). Balancing risk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towards a harmonizing approach in care for older people in the community. Health Care Analysis, 22(1), 82-102. 9) Qiu, W. Q., Dean, M., Liu, T., George, L., Gann, M., Cohen, J., & Bruce, M. L. (2010). Physical and mental health of homebound older adults: an overlooked popul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58(12), 2423-2428.
취약 노인의 건강하고 자립적인 노후를 지원하는 일은 여러 가지 어려움과 딜레마가 작동하는 매우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볼수있다.노인의에이징인플레이스를지원하는돌봄 은단순히물품지원과연계또는종사자가노인의필요와문 제를 해결하는 식이 아니라, 노인 자신이 전문가, 가족, 이웃 의 지원을 받으며 본인의 건강과 삶을 관리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가능해지려면, 노인의 자기 돌봄 노력과 돌봄서비스 이용에 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며, 돌봄 인력이 어떻게 노인의 자기돌봄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도 필요하다. 지면의 한정으로 인해, 본 절 에서는에이징인플레이스지원을돕는돌봄인력의전반적 인 교육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제언하고자 한다.
그 전에, 먼저, 돌봄 종사자뿐 아니라 노인과 가족, 중앙과 지방정부,수행기관등모든이해관계자가노인돌봄서비스 가작동하는맥락에대해이해할필요가있다는것을강조하 고 싶다. 돌봄 제공자가 겪는 어려움과 사기 저하, 이용자의 불만이나 불만족 등이 발생하는 맥락은 우리 사회의 사회적 돌봄에대한인식과깊은관련이있기때문이다.우리사회는 지역사회 돌봄을 강조하지만, 정작 돌봄의 책임은 다른 지체 에, 즉 공공은 민간에게, 가족은 사회에게, 전가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많은 노인과 가족이 서비스 작동방식은 이해 하려 하지 않고, 본인이 원하는 대로 모두 해주기를 원하며, 민원제기 협박을 원하는 것을 얻는 무기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신공공관리의 영향 아래에 있는 지자체와 수행기관 은 이용자의 민원제기를 우려하며 돌봄인력의 일방적인 희 생을 강요하기도 한다(최소연, 2013). 이런 모순적인 태도가 잠재해있는노인돌봄사업의종사자는서비스제공상의어 려움을모두자기역량탓으로돌리지않고그상황이면의것 을객관적으로볼필요가있다.이는노인돌봄뿐아니라거의 모든 공공 돌봄사업의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적 돌봄에 대한 인식개선과 올바른 돌봄 문화조성이 시급하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교육에서는 기본 교육으로 재가돌봄 서비스의 기원과 발전, 재가돌봄 모델의 목표와 세 부서비스내용과함께윤리와가치문제를다뤄야한다.그리
고 심화 교육으로서, 문제해결 치료식 사례관리 하는 방법에 관한 교육이 필요하다. 앞에서 짧게 언급한 것처럼, 많은 노인 이우울,망상등의정신건강문제로힘들어하지만,신체적증 상이 아닌 정신건강 문제만을 해결하기 위해 보건의료 서비 스를 이용하는 노인은 드물다(Qiu et al., 2010). 돌봄서비스 를 이용하면서 정신건강 문제도 수면 위로 드러나는 셈이다. 노인돌봄 서비스 제공자는 노년의 심리사회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임상기술을 갖출 필요가 있다(Ferry & Abramson, 2006). 우울감 등이 심한 재가노인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식 의 사례관리한 효과는 전문 임상심리 치료에 버금가는 효과 를 나타낸다고 한다(Areán et al., 2005).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종사자 교육에서는 종사자 간 의 실천지식 공유와 심화 학습, 윤리적 이슈와 딜레마를 다룰 수있게돕는훈련체계를갖출필요가있다.필자가만난사 회복지사들은 다양한 실제 사례의 개입과정과 어려움에 대 해서 다른 곳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하며 대처방안을 나누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특정 상황에서 무엇을 어 떻게할것인가에대해논의하고학습하는교육을원하는것 이다.‘상충하는두가지원칙중어떤것이가장중요한가?’라 는 질문보다는 ‘중요한 원칙을 지키면서도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 는 노력이 필요하다(Corvol et al., 2016). 그리고, 이런 것을 정리하고 공유하는 작업도 필요하다. 종사자들이 상황별로 어려움과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 떠한지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황세인, 박 정란, 2019). 이러한 작업을 통해 노인돌봄 종사자의 업무를 더욱의미있게하고전문직으로서의성장을지원할수있다.
수행기관 내 슈퍼비전 체계 작동, 그리고 처우개선 없이 종 사자의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 이들의 직무 역량강화뿐아니라직무스트레스와소진예방및관리를위 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며, 고용안정 및 처우개선 작업도 이 루어져야 한다. 사회적 돌봄에 대한 인식개선과 함께 중앙정 부뿐 아니라 지방정부에서도 이에 관해 더욱 적극적인 대책 을마련할필요가있다.
 SCELA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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