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는 돌봄이 필요한 취약노인에게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훈련사업과 종사자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무교육은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 수행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육입니다.
구분 | 전담사회복지사 | 생활지원사생활지원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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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일반 및 중점 | 특화서비스 | |||
기초교육 | 17차시 | 24차시 | 18차시 | |
심화 교육② |
신규자 | 29차시 | 22차시 | 18차시 |
경력자 | 11차시 | 11차시 | 9차시 | |
계 | 신규자 | 46차시① | 46차시 | 36차시 |
경력자 | 28차시 | 35차시 | 27차시 |
일반 및 중점 신규자 과정 : 총 46차시 (기초 17차시+심화 29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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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
4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
대상자 발굴・의뢰,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4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17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과 사례관리의 이해 | 노인상담과 사례관리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프로그램의 이해 | 프로그램의 이해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
4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ICT돌봄 | ICT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4차시 | |||
소계 | 29차시 |
일반 및 중점 경력자 과정 : 총 28차시 (기초 17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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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
4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
대상자 발굴・의뢰,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4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17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5차시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 (협력, 초첨바꾸기 등) |
7차시 | ||||
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 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
교류분석 상담 이론의 이해 교류분석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
5차시 |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
4차시 |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4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4차시 | ||||
조직관리 | 조직관리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
3차시 | ||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 : 총 46차시 (기초 24차시+심화 22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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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특화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2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
2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24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상담과 사례관리 | 상담과 사례관리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과 자원연계 | 프로그램과 자원연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지도법 |
4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소계 | 22차시 |
특화서비스 경력자 과정 : 총 35차시 (기초 24차시+심화 11차시 이상)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의 이해 | 특화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1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
2차시 |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
4차시 |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
2차시 |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행정실무 |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
2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소계 | 24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5차시 |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 (협력, 초첨바꾸기 등) |
7차시 | |||||
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 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
교류분석 상담 이론의 이해 교류분석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
5차시 |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노인 사례관리의 이해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
정신건강(우울, 자살 등)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
4차시 |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프로그램 및 ICT돌봄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
노인복지 및 (집단) 프로그램의 이해 (집단)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 과정과 실제 |
4차시 |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4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4차시 | |||||
조직관리 | 조직관리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관리의 기술 |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
3차시 | |||
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
생활지원사 신규자 과정 : 총 36차시 (기초 18차시+심화 18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
1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소계 | 18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노인돌봄 | 노인돌봄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4차시 | ||||
노인상담 | 노인상담 | 노인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 노인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
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사례관리 | 사례관리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
4차시 | ||
자원연계 | 자원연계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소계 | 18차시 |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 : 총 27차시 (기초 18차시+심화 9차시)
구분 | 주제 | 과목명 | 교육내용 | 교육차시 | |||
---|---|---|---|---|---|---|---|
기초교육 | 기초교육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 |
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
2차시 |
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
1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
대상자의 이해(욕구, 노인의 삶)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
2차시 |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
1차시 | ||||
종사자의 자세 | 종사자의 자세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사회복지 실천윤리 |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
2차시 |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
4차시 | ||||
고위험 노인관리 | 고위험 노인관리 | 자살예방 | 자살예방 |
노인 자살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학대예방 | 학대예방 |
노인 학대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실제 관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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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
치매예방 | 치매예방 |
노인 치매 징후 선별, 조치방법, 대상자 실제 관리 등 |
2차시 | ||||
소계 | 18차시 | ||||||
심화교육 | 심화교육 |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A형) 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노인복지의 이해 |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해 |
5차시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
(B형) 노인상담의 이해 (상담심화) |
노인돌봄 지식 | 노인돌봄 지식 |
신체적・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
2차시 |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심화) |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경청, 나-전달법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
(C형 )노인상담의 이해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
2차시 |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 (협력, 초첨바꾸기 등) |
5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
(D형) 사례관리와 자원연계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실제 |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
4차시 |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
1차시 |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
2차시 | ||||
노인돌봄 기술 | 노인돌봄 기술 |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
2차시 | ||||
(E형) 스마트 돌봄과 조직문화 |
(E형) 스마트 돌봄과 조직문화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 |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공공 및 민간) 이해 |
4차시 |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소통하는 조직문화 |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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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시 | ||||
심화교육 A형 ~ E형 중 택 1 (9차시) |
역량강화교육은 보건복지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시·도(광역지원기관) 및 시·군·구, 수행기관에서 수행인력의 역량강화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입니다.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유관기관 연계 및 전문가 섭외를 통해 진행되는 교육 등
* 예: 사례관리전문가 교육, 노인전문상담가, 지역사회 자원개발 및 관리 등
** 수행인력의 업무, 교육욕구,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계획 수립 및 진행 필요(전담사회복지사 업무매뉴얼 참조)
심리지원교육은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또는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교육기관
(중앙) 보건복지부, 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광역) 시·도, 광역지원기관
(지역) 시·군·구, 수행기관
교육내용
수행인력의 위기상황 및 피해에 대한 트라우마 치료, 힐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교육 등
* 예: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소진 예방 등